본문 바로가기
금융지식 Finance

블록체인의 블록, 해시는 무엇인가?

by Dude 2022. 1. 19.
728x90
반응형

 

블록체인은 블록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어 블록체인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기술이 아니라 실제 이용되는 관점에서보면 확인된 거래를 모두 기록하고 있는, 공유되고 분산된 공공 원장을 뜻합니다. 하나의 블록은 거래와 관련된 일련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최근 승인된 거래 내역과 그 이전 블록 내용까지 포함합니다.

 

기존 블록을 참조해서 블록들이 연결되고 체인을 생성합니다. 거래에 접근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블록체인을 살펴보고 *제네시스 블록(Genesis Block)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블록 : 블록체인 시작 지점에 있는 최초의 블록)

 

블록은 거래와 정보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블록체인에서의 기록을 의미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의 일부로서 타당성을 검증받습니다. 블록은 블록 헤더(Block header), 거래 내역, 시간 도장, 작업증명, 기존 블록 기록, 블록체인에서 아직 기록되지 않은 새로운 거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블록은 영구적으로 거래와 여타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각각의 블록은 기존 블록에 관한 정보, 블록에 연결된 체인 생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작업증명은 해당 블록에 특화된 수학적 퍼즐을 푸는 난이도 높은 작업입니다. 이 퍼즐은 풀기 어렵지만 일단 풀고 나면 타당성을 검증하기 쉽습니다. 만약 블록들이 퍼즐에 맞는 대답을 못한다면 새로운 블록은 블록체인에 연결될 수 없습니다.

 


해시는 비밀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포스팅한 내용과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데이터를 숨기는 암호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증 없이는 복호화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해시들은 항상 동일한 길이로 만들어 집니다. 한 단어를 입력하던지, 책 한 권을 통째로 입력하던지 동일한 길이의 해시가 결과 값으로 나오기 때문에 추측이나 조작이 불가능 합니다. 만약 글자 중 하나를 고치면 해시는 전혀 다른 값이 되버립니다. 해시는 랜덤하게 나타나며 데이터가 입력되는 순서와 무관합니다.

 

비트코인 블록체인은 SHA-256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의 정보처리표준중의 하나인 SHA는 암호학 해시 기능의 한 형태로, 일단 데이터가 암호화 되면 복호화를 통하지 않고는 누구도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블록체인을 형성하게 됩니다. 거래 그룹들이 해시로 변환되고 채굴자가 발견한 숫자와 이전 블록 해시가 함께 결합이 됩니다. 그 해시는 다음 블록의 헤더에 포함되어 직전 블록과 새로운 블록이 연결됩니다. 

 

우리는 최신 블록을 통해 거래 내용을 이해할 수 있고 블록을 역추적해 첫 번째 블록까지 가게 되면 과거 블록체인 상에서 어떤 거래가 이루어 졌는지 전부 살펴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금융지식 Fin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채굴은 무엇일까?  (4) 2022.01.20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4) 2022.01.18
암호화폐(코인)는 도대체 무엇일까?  (4)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