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지식 Tech

맥북 시스템 환경설정 살펴보기 (키보드)

by Dude 2022. 2. 8.
728x90
반응형

맥북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2019 맥북프로 16'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노트북에는 터치 바가 적용되어있어요. 1년 넘게 사용해보니 터치 바는 저와는 맞지 않는 것 같다 결론 내렸습니다. 일단 키보드 사용 자체가 손가락에 익어야 하는데, 다른 물리 키보드는 사용자가 눈으로 보지 않아도 타이핑이 가능하지만 터치 바는 거의 무조건 한 번은 쳐다봐야 합니다. 이게 가장 불편한 점이었어요. 물론 여러 가지 더 많은 기능이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결론은 저는 물리키를 더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여하튼 터치 바 모델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키보드
  • 키 반복, 반복 지연 시간 : 특정 키를 길게 누를 때 문자가 반복해서 입력되는 속도와 기다리는 정도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어두운 조명에서 키보드 밝기 조절 : 체크하시면 백라이트의 밝기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 비활성 시간 00초 후 키보드 백라이트 끄기 : 시간을 설정하여 백라이트를 끄도록 설정합니다.
  • Touch Bar에 표시되는 항목 : 1.앱 제어기, 2. 펼쳐진 Control Strip, 3.F1, F2 등의 키, 4. 빠른 동작, 5.Spaces 등의 설정으로 원하는 방식으로 평소에 나타나는 화면으로 설정합니다. 저는 펼쳐진 Control Strip이 그나마 마음에 들어 이렇게 설정해놓았습니다. 잠자기 버튼만 더 추가해 놓았는데 이건 좋네요.
  • Fn 키 누르기 또는 누르기 : 1.입력 소스 변경, 2. 이모티콘 및 기호 보기, 3. 받아쓰기 시작, 4. 동작 없음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Fn 키 길게 누르기 또는 길게 누르기 : 1.앱 제어기 보기, 2.F1, F2 등의 키 보기, 3. 빠른 동작 보기, 4.Spaces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외장 키보드에서 F1, F2 등의 키를 표준 기능 키로 사용 : 체크하시면 fn키를 누른상태에서 F1, F2 등의 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체크해두었고, 제 로지텍 MX keys 키보드의 경우 fn키를 계속 누른 것 같은 상태로 잠글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편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엑셀을 좀 쓰는 편이라 엄청난 기능을 사용하진 않지만 기본적인 건은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ontrol Strip 사용자화 : 펼쳐진 Control strip 기능을 사용할 때 터치바에 어떤 걸 표시해둘지 커스터마이징 하는 옵션입니다.
  • 보조 키 : 연결된 키보드에서 Control 또는 Option과 같은 보조키를 눌렀을 때 실행되는 동작을 바꿀 수 있습니다.
텍스트
  • 텍스트 대치 : 제가 애플기기에서 최애 하는 기능입니다. 평소 외우기 힘들거나 쓰기 귀찮은 문구들은 미리 저장하여 간단한 단축키로 입력하는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 맞춤법 자동 수정 : 작성중인 글에서 맞춤법이 틀렸을 경우 자동으로 수정해주는 기능입니다. 편리한 기능이지만 제멋대로일 경우도 있는 것 같아 저는 꺼두었습니다.
  • 자동으로 문장을 대문자로 시작 : 영어를 타이핑시 자동으로 앞글자를 대문자로 변경해줍니다.
  • 스페이스를 두 번 눌러 마침표 추가 : 스페이스바를 두번 누르면 자동으로 마침표가 입력됩니다.
  • Touch Bar 입력 제안 : 글을 적을때 예상되는 단어를 미리 제안해주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저는 체크해 두었어요. 똑똑한 기능이죠.
  • 맞춤법 : 기본적으로 맞춤법은 언어별로 자동으로 검사가 됩니다.
  • 스마트 인용 부호 및 대시 사용 : 큰따옴표, 작은따옴표 기준으로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 맥북의 보조키들을 사용하여 쉽고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를 켠다거나 앱 실행, 스크린샷, Dock을 가리거나 켜고 끄기, 미션 컨트롤 등 맥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단축키 조합을 이 기능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력 소스
  • 한글, 영어 또는 여러 나라의 입력 소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받아쓰기
  • 받아쓰기를 켜면 사용하는 언어를 설정하여 맥북 내장 마이크를 이용해 음성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인식률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단축키를 사용하여 받아쓰기를 쉽게 실행시키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키보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입력장치인만큼 설정할 것도 많군요. 다음 시간엔 트랙패드에 대해 살펴볼게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